일본주식이 HOT한 이유🚀- 지금도 늦지 않아요
- 일본 주식투자로 대박낼 수 있었던 이유와 방법
- 1억으로 1년 투자했으면 +5000만원 수익
- 일본 주식투자 아이디어는 이 글 하나로 충분
요즘 일본주식들이 미친 것 같습니다.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일본 경제는 침체되어 있다는 뉴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어찌된 영문인지
일본주식들이 미치도록 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 이맘 때쯤 일본증시(니케이225)가 25600pt였는데
현재는 37000을 돌파하였습니다. 니케이 225 ETF를 샀더라면 거의 +50%의 수익을 낼 수 있었겠죠.
이렇게 주가가 최근들어 미친듯이 오르는 이유와 앞으로도 그렇게 오를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심리가 우세해요.
# 일본은 원래 전 세계 2짱
일본기업하면 도요타 자동차, 혼다 자동차, SONY 카메라, 닌텐도, 후지필름 등이 생각날텐데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원래 일본이 세계 2위 경제대국이었어요.
그때는 일본 증시가 워낙 불장이어서 이름 이뻐보이는 아무 주식만 사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들 하더라고요.
그 뒤에는 일본경제의 거품이 터졌고.. 저성장, 저물가가 이어지면서 일본 국민들도 소비를 줄이고
외국인 투자자들도 대부분 일본주식을 매도하고 이탈했죠. 그런데 요즘 다시 일본주식이 핫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이유1. 내부 변화
일본은 저평가 주식을 띄우려고 하고, 경영진 세대교체가 진행중이랍니다.
최근 일본 정부가 직접 나서서 일본 증시를 끌어올리기 시작하고 있어요.
도쿄증권거래소 대표가 PBR(주가가 기업의 장부상 순자산가치에 비해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주는 투자지표) 1배 미만의 상장회사에 주가부양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오라는 얘기를 했었죠.
그 결과로 일본의 우량주 중심으로 주가가 크게 상승했어요.
또한, 일본 내부에서 경영진들의 세대교체가 진행중인 점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어요.
일본 기업문화는 여타 다른 국가에 비해 아직도 시스템, 자동화 업무처리보다 서류 처리 문화가 더 익숙한
보수적인 모습이었는데요. 이제 젊고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세대들이 일본 회사를 이끌어 가려고 해요.
이들은 환경,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결국 주가가 상승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글로벌 ESG에도 더 가치를 두려고 하기 때문에 가치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일본 주식이 매력적으로 느껴져 매수하는 것 같아요.
# 이유2. 외부 변화
외국인 투자자들의 돈이 중국 → 일본으로 이동하고 있고, 일본 경제가 살아나고 있어요.
아직도 끝나지 않은 러시아 vs 우크라이나 전쟁, 그리고 미국 vs 중국의 대립..
기관투자자든 개인투자자든 외국인이든 지정학적인 문제가 있는 곳은 투자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결국, 투자전략에 있어 항상 우위에 있는 여러 해외투자 기관들은 중국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발빠르게 중국 주식을 팔고 일본 주식을 대거 사들이고 있어 일본 주가가 요즘 계속 상승하는 거에요.
+) 노르웨이 연기금 펀드는 최근 도요타나 소니 주식을 마구 사들이고 있어요.
+)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운용하는 일본ETF에 돈이 계속 몰리고 있어요.
+) 전 세계에 상장된 일본ETF의 전체 규모는 약 100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돼요.
또 재밌는 점으로는 30년 넘는 침체를 겪고 있었던 일본이 요즘 다시 살아나고 있는 느낌이에요.
다른 나라는 미친 듯이 뛰고 있는 물가를 진정시키려고 금리도 높이고 별안간 난리를 다 치는데
일본만 거꾸로 물가를 상승하는 그림을 원했어요. (그래도 물가와 경제가 오르지는 않았죠..)
그런데 최근 글로벌 공급 부족 사태와 엔화 약세로 물가 상승률이 자기네들 목표치인 2%에 도달했어요.
물가상승 = 주식상승에 대해서는 완벽하지는 않으나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릴게요.
물가가 오른다는 것은 말 그대로 물건(or 서비스)의 가격이 오른다는 겁니다.
그 가격이 오르면 인건비(월급)도 오르고, 월급이 오르면 피자라도 한 판 더 시켜먹을 수 있어요.(소비증가)
또는 남는 월급으로 주식을 1주라도 더 살 수 있고요(투자증가)
따라서 물가 상승은 아래처럼 긍정적인 순환구조를 만들 수 있어요.
"적당한 물가 상승 → 임금 상승 → 소비+투자 증가 → 기업 매출, 주가 상승"
*미친 물가 상승은 주식에 해롭습니다.
# 일본 주식, 앞으로 1년은 더 오른다고 봐요
일본 주식은 앞으로도 계속 꾸준히 오를 일만 남았는 것이 증권가 전문가들의 생각이고 저도 동의해요.
미국과 유럽 증권사들은 이미 일본을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애널리스트들을 불이나게 구하고 다닌다고 해요.
어쩌면 이제 우리가 아는 일본 기업 말고도 잘 몰랐던 일본 기업들에서도 외국자금의 유입으로 큰 폭의 상승이 나올 수 있다고 봐요.
일본 주식이 최근 많이 올랐다고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너무 저렴한 가성비 넘치는 주식처럼 보여요.
중국의 불안감도 시간이 지나면 해소되어 외국인들이 돌아오겠지만, 그렇다고 일본에서 이탈하지는 않을 것으로 봅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설명했듯이 내부적으로 일본이 쇄신하고 있고 그에 따라 경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죠.
사실 미래의 2~10년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해요.
하지만 올 해만을 두고 봤을 때는 일본 주식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유입이 지속될 것이고, 이에 따라 일본주식이 우상향할 확률이 높습니다.
차트 분석 관점에서는 니케이 지수는 올 해 역사적 신고점을 경신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투자 아이디어는
엔화로 투자하는 미국채 ETF나 우리가 잘 아는 일본기업 주식들을 여유자금으로 사서, 적당한 수익을 먹고 빠지는 트레이딩입니다. 이도 저도 어렵다면 그냥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니케이 225 ETF를 사서 정기예금처럼 기다렸다가 연말에 매도하는 전략은 어떨까요?
기회가 된다면 자세한 방법을 따로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